반려동물과 관련된 이색직업

관리자 2019.11.01 15:43 조회 수 : 17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우리나라 인구수는 약 1,481만 명이라고 합니다. 지속으로 증가하는 반려동물들과 이들을 가족처럼 여기는 펫팸족(Pet+Family)이 늘어남에 따라 반려동물 관련 직업 역시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오늘 현대엠엔소프트 공식 블로그에서 소개해 드릴 주제는 바로 ‘반려동물 관련 이색 직업’입니다. 펫 영양사, 반려동물 행동 교정사, 반려동물 장례지도사, 펫시터, 펫토그래퍼 등 반려동물 관련 다양한 직업들을 현대엠엔소프트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펫 영양사
사랑하는 나의 반려동물에게 좋은 것만 먹이고 싶은 것이 주인의 마음입니다. 직접 말린 유기농 수제 간식, 영양 상태를 고려한 기능성 맞춤 사료 등이 주인들 사이에서 인기인 이유도 바로 이러한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겠죠.
펫 영양사는 반려동물의 기본적인 영양학과 구강구조, 치주질환, 알러지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영양을 배합한 음식을 만들기도 하며, 주인에게 반려동물 건강식과 관련된 조언과 지도를 하기도 합니다. 반려동물에게 건강하고 행복한 식문화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지요.
우리나라에는 펫 영양사 자격증이 따로 없지만, 일본의 경우 펫 영양학회에서 주관하는 펫 영양관리사 자격증이 있다고 해요. 국내/외에 훌륭한 펫 영양사들이 더욱 많이 양성되어 반려동물들의 식생활의 질이 한층 더 높아졌으면 좋겠습니다.
반려동물 행동 교정사
정말 소중하고 사랑스러운 반려동물이지만, 가끔 천방지축으로 행동하거나 이상 행동을 보여 주인의 마음을 심란하게 할 때가 있는데요. 이로 인해 동물학대나 유기를 하는 극단적인 경우도 생기곤 합니다.
반려동물 행동 교정사는 이 같은 행동문제(격리불안, 배변, 공격성 등)들을 교정합니다. 반려동물과 주인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반려동물의 행동상담을 통해 주인과 올바른 관계성을 맺도록 이끌어주는 것이지요.
반려동물과 평생 행복하게 살기 위해선 그들의 본능과 욕구, 행동 패턴, 사회성 등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이뤄져야 합니다. 주인이 반려동물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반려동물 행동 교정사! 어떻게 보면 사람과 동물 사이를 통역하는 통역사 역할인 것 같네요.

3.jpg


반려동물 장례 지도사 
말로 표현하진 못했어도 늘 온 몸으로 나에 대한 사랑을 나타내던 반려동물의 빈자리는 그 무엇으로도 채울 수가 없습니다. 녀석의 모든 생애를 사랑한 만큼, 떠나 보내는 마지막 순간까지도 최선을 다 해 배웅하고 싶은 것이 주인의 마음인데요.
반려동물 장례지도사는 반려동물이 죽었을 때 주인과 장례에 대해 상담을 하고, 합법적인 절차를 통해 입관, 발인, 화장 등의 사후처리를 대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반려동물을 잃은 주인이 슬픔을 떨쳐내고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전문인입니다.
격식을 차려 반려동물의 마지막을 배웅할 수 있도록 돕는 반려동물 장례지도사를 통해 반려동물에 대한 생명존중 문화가 우리나라 사회에 자리잡을 수 있으면 좋겠네요. 이와 관련한 민간자격증도 있다고 하니 관심 있는 분들께서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펫시터
외출한 부모 대신 아이를 돌보는 ‘베이비시터’ 개념을 딴 ‘펫시터’라는 직업이 있습니다. 펫시터는 주인을 대신하여 반려동물을 돌봐주는 사람을 일컫는데요. 직장생활을 하는 1인 가구나 맞벌이 부부 등이 홀로 남은 반려동물이 걱정되어 펫시터를 고용하는 편입니다.
펫시터는 주인이 요청한 시간 동안 반려동물을 산책시키거나 씻기고, 먹이고, 운동시키고 하는 등의 일을 합니다. 자격증은 따로 없지만 동물과 관련된 자격증을 갖추고 있다면 주인들이 자신의 반려동물을 더욱 믿고 맡길 수 있는 펫시터가 될 수 있겠죠.
집에 홀로 남겨진 반려동물은 주인을 기다리는 것 외엔 할 수 있는 게 없습니다. 사람처럼 스마트폰이나 TV를 보며 무료한 시간을 달랠 수도 없으며, 마음대로 친구를 만날 수도 없지요. 이러한 반려동물의 외로움과 심심함을 달래 줄 펫시터는 어쩌면 제 2의 주인이 아닐까요?
펫토그래퍼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 대부분은 내 반려동물의 작은 움직임 하나까지도 모두 사진으로 남기고 싶어합니다. 사소한 행동마저도 너무나 귀엽고 소중하기 때문인데요. 어쩌다 한 번 내 반려동물의 ‘인생샷’을 건질 때면 혼자 보기 아까워서 주변 사람들에게 자랑도 하곤 합니다.
펫토그래퍼란 펫(Pet)과 포토그래퍼(Photographer)를 합친 신조어로, 반려동물의 사진을 전문적으로 찍는 사진사를 말합니다. 훌륭한 촬영기술뿐만 아니라 동물 별 특성을 파악하고, 동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능력을 갖춰야 하는 직업이죠.
펫토그래퍼는 주인이 수 백장 찍어야 한 장 나올까 말까 했던 반려동물의 ‘인생샷’을 고품질로 여러 장 제작합니다. 동물은 사람과 달리 말이 통하지 않아 촬영이 힘들겠지만, 충분한 공부만 뒷받침 된다면 분명 매력적인 직업인 것 같습니다. 

번호 제목 날짜
2019.12.25 8 펫 유치원 산책
"우리도 유치원에 갑니다" 매일 아침, 곰 귀여운 꿀 모양의 가방을 가지고 있으며, 그녀는 그녀를 위해 준비하고 친구와 유치원에 갑니다. 곰은 포메라니안에서 2세입니다. 함께 온 친구는 유치원 차로 서로 인사하면서 자신의 방식으로 서로 인사하면서 유치원에 도착합니다. 유치원은 유치원에 타거나 친구들과 공을 하거...
2019.12.25 7 펫 유치원 복종훈련
앉을 것을 배운다면, 눕기를 배웁니다. 개에게 "내려가자!"가장 어려운 명령 할지도 모릅니다 놀라운 가르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빠르게 또는 급하게 아니라 천천히 눈높이에서 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운 "강아지가 집 바닥이나 야외에서 안정된 자세를 유지하고자 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 첫째, 그들은에 앉아 보자....
2019.12.07 6 펫 유치원에서의 하루
유치원에서 TV 시청 사람과 함께 사는 애완동물. 1000 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애완동물과 함께 살고 있으며, 애완동물 유치원이나 호텔 등의 관련 산업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농촌 개발국에 따르면, 애완동물 관련 산업은 1995년 5,000 억 원에서 2010년에는 1.80조 원에 달했다. 그 결과, 동반자 동물은 진짜 진짜 판매자에...
2019.11.07 5 반려동물 산업이란 무엇인가?
국내 반려동물 시장의 성장세는 무척 놀랍지만, 산업에 대한 이해도와 전문성이 높지 않은 게 현실. 이에 관악여성인력개발센터는 우리나라 반려동물산업을 이끌어갈 인재를 키우기 위해 창업교육과정을 신설했다. 국내 반려동물 가구의 비율은 2015년 21.8 %에서 2018년 23.7 %로 증가했습니다. 집 전체의 집에서 반려동물...
2019.11.05 4 펫 유치원 행동교정
41 세의 주부 야는 2018년 초에 그녀의 일기에 썼다. 야는 "9년 만에 두 마리의 강아지를 키워왔다"고 말했다. 그는 "동물의 행동 수정을 위한 애완동물은"개를 사랑하는 올바른 방법을 가르치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내가 듣고 있다. " 애완동물 택시 운전사 또는 유치원 교사를 알고 계십니까? 더 많은 애완동물이 성장...
2019.11.01 » 반려동물과 관련된 이색직업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우리나라 인구수는 약 1,481만 명이라고 합니다. 지속으로 증가하는 반려동물들과 이들을 가족처럼 여기는 펫팸족(Pet+Family)이 늘어남에 따라 반려동물 관련 직업 역시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오늘 현대엠엔소프트 공식 블로그에서 소개해 드릴 주제는 바로 ‘반려동물 ...
2019.08.23 2 펫 유치원 기초훈련
애완 동물의 인구는 최근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일부는 성숙한 의식의 부족은 포기 나 학대 등의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생의 파트너라는 인식이 높아지면서 성장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애완 동물과 개를 기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기초 교육 또는 행동 교육이 필요합니다. ...
2019.07.02 1 동물을 사랑한다면 추천
애완동물 탐정 (Pet detective) 애완동물 탐정은 분실되거나 도난당한 애완동물을 찾는 직업입니다. 이 직업을 가지기 위해서는, 경찰과 함께 근무한 경험 또는 동물 복지 자선단체 활동 경험 등이 필요하며 요건이 갖추어지지 않았다면, 애완동물 포스터 배포 등의 자원봉사를 통하여 경험을 쌓으실 수 있습니다. 동물 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