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전문과와 펫코노미

관리자 2019.08.14 21:54 조회 수 : 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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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이 많아 지칠 때 놀고 있는 개가 부럽다는 뜻으로 흔히 하는 말이다. 요즘 다른 의미로 ‘개 팔자가 상팔자’다. 1인 가구가 늘며 외로움을 달래주는 삶의 동반자 반려동물에 대한 대접이 남달라졌다. ‘상팔자’인 개들은 개 전용 유치원에 다니며 지능과 사회성을 높이고 피부미용까지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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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을 지키려 유기농 사료만 챙겨 먹는 반려동물도 늘어났다. 어린이에 빗대 ‘개린이’라는 단어까지 등장했을 정도다. 관련 시장은 확장 일로다. 국내 반려동물 보유 가구 비율은 20%를 넘겨 계속 증가세다. 3조원대인 반려동물 관련 시장 규모는 2020년 6조원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다.
홍삼에 유기농까지…月 수십만원 ‘훌쩍’
세 가구 중 두 가구는…반려동물 보유 150만마리 ‘멍멍·야옹’
국내 반려동물 인구가 1000만명을 돌파하면서 펫 시장도 급성장하고 있다. 유통·호텔·화장품·가전 등 업종을 불문하고 수많은 기업들이 펫 시장에 뛰어드는 형국이다.
사진설명국내 반려동물 인구가 1000만명을 돌파하면서 펫 시장도 급성장하고 있다. 유통·호텔·화장품·가전 등 업종을 불문하고 수많은 기업들이 펫 시장에 뛰어드는 형국이다.
신세계가 운영하는 대형 쇼핑몰 스타필드는 ‘개판’이다. 엉망이라는 뜻이 아니다. 반려견이 많다는 의미다.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의 반려견 사랑은 재계에서 유명하다. 그는 2016년 스타필드하남을 열 때 국내 최초로 반려견 동반 쇼핑이 가능하도록 했다. 목줄 착용, 식품 매장 출입 제한 등의 조건은 붙었다. 그래도 반려견과 한 순간도 떨어지기 싫은 애견인에게 스타필드는 쇼핑의 메카가 됐다.
반려견과 함께 스타필드하남을 방문한 박성민 씨(44)는 “싱글족에게 반려견과의 대형몰 쇼핑은 꿈꿔왔던 일”이라며 “그래도 반려견을 싫어하는 고객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피해가 가지 않도록 최대한 조심한다”고 말했다. 신세계 측은 “국내에서 생소할 수 있지만 해외에서 반려동물과 함께 입장하는 실내 쇼핑몰이 적지 않다”며 “고객 배려로 반려동물에 따른 불편 신고 접수는 거의 없다”고 말했다.
펫 시장 성장세가 거침없다. 과거 집에서 기르는 개나 고양이를 ‘애완동물(pet)’이라 불렀다. 장난감처럼 놀다 싫증 나면 버리는 물건처럼 취급했다. 이제 애완동물이라는 용어는 사라지는 추세다. 대신 ‘반려동물(companion animal)’이라 부른다. 사람과 더불어 함께 사는 동물이라는 의미다.
반려동물이 사람과 정서적으로 교감을 이루는 관계가 된 지는 이미 오래다. 50대 직장인 김세현 씨는 퇴근하면 강아지 ‘그림이’부터 찾는다. 하나뿐인 딸은 대학 입시를 앞두고 학원 다니느라 도통 얼굴을 보기 어렵다. 자유 시간이 생겨도 아빠보다 친구를 먼저 챙기는 야속한 딸이다. 20년 함께 살아온 부인과 사이가 나쁜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귀여운 강아지가 부인보다 더 보고 싶다는 김 씨다. 그는 “밤늦게 귀가할 때 ‘사람’ 가족은 자고 있거나 공부 중이라며 방 밖을 나오지 않지만 ‘강아지’만큼은 자다가도 깨서 나를 반겨준다”며 “그림이에게 지출하는 돈이 전혀 아깝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펫 전문관에서 오리, 연어, 고구마 말랭이 등 다양한 간식을 사며 ‘그림이’의 환심(?)을 사느라 노력 중이다. 직장인 싱글족 김선영 씨(25)는 키우기 편하다는 고양이를 선택했다. 배변훈련을 따로 시키지 않아도 된다는 점, 매일 산책을 해야 하는 개에 비해 혼자 집에 잘 머무른다는 점 등이 마음에 들었다. 김 씨가 고양이 2마리에게 들이는 돈은 만만치 않다. 사료, 간식, 장난감 등 한 달 평균 양육비는 20만원. 최근 ‘당뇨’ 증상이 있어 동물병원 검사비로 10여만원을 썼다. 김 씨는 “당뇨 증상이 있다고 해 앞으로도 병원비가 만만치 않을 것 같다”면서도 “혼자 살면서 우울증 증세가 있었는데 고양이 덕분에 좋아졌다. 고양이는 나의 가족”이라고 말했다. 그녀는 앞으로도 고양이의 ‘집사’ 노릇을 제대로 할 각오다.
2016년 기준 국내 등록 반려동물은 97만마리다(농림축산식품부 기준). 미등록 반려동물을 고려하면 150만마리가 넘을 것으로 보인다.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 ‘2017 반려동물 양육 실태 조사’에 따르면, 국내에서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구는 전체 가구 30.9%로 약 590만가구로 추정된다. 반려동물을 길러본 가구는 3가구 중 2가구나 된다. 반려동물 중 개가 82%로 압도적이다. 고양이는 16% 수준이다.
국내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2012년 9000억원에서 2016년 2조3000억원대로 불어났다. 5년 만에 두 배 이상 성장세다. 업계는 올해 3조원대를 예상한다. 2020년까지 6조원에 육박하는 시장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실제 반려동물 용품 관련 소매업 매출액이 2006년 1676억원에서 2014년 3848억원으로 증가했다. 동물병원 카드결제 금액은 2012년 4628억원에서 2016년 7864억원으로 불어났다.
펫코노미(Pet+Economy)는 생애주기에 따라 상품과 서비스가 세분화·고급화하는 추세다. 업계는 ‘키즈’ 산업 성장의 뒤를 ‘펫’이 이어갈 것으로 판단한다.
대표적인 분야는 ‘펫푸드’다. 반려동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덕분이다. 과거 국내 펫푸드 시장 50% 이상을 해외 브랜드가 차지했다. 최근에는 국내 식품업체들이 사람이 먹는 음식 이상의 고품질 재료로 시장을 넓혔다.
온라인 쇼핑몰 전용관 개설로 승부
호텔업계 동반 숙박 패키지 선보여
KGC인삼공사는 홍삼이 인간의 전유물이라는 편견을 깼다. 2015년 홍삼 성분을 함유한 사료인 ‘지니펫’을 출시했다. 4개월 만에 1만세트가 팔렸다. CJ제일제당은 2013년 반려동물 사료 브랜드 ‘오프레시’를, 2014년 우유팩 형태 사료 ‘오네이처’를 선보였다. 반려동물이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옥수수, 콩 등의 곡물 성분을 첨가하지 않았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은 반려동물 유당 분해를 돕는 전용 우유 ‘아이펫밀크’를 내놨다. 풀무원은 반려동물 전용 다이어트 식품까지 선보였다.
유통업계도 변화가 뚜렷하다. 정용진 부회장은 그의 반려견 이름을 딴 ‘몰리스펫샵’을 고급화하며 시장을 키웠다. 국내 최초 ‘애완 토털 솔루션 전문점’을 표방한 몰리스펫샵은 최대 2500개 제품을 한곳에서 쇼핑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신세계가 앞장서자 대표적인 유통 라이벌 롯데는 ‘펫비즈니스 프로젝트팀’을 신설해 맞대응에 나섰다. 올해 1월 강남점에 문을 연 반려동물 전문 컨설팅 스토어 집사(ZIPSA)는 프로젝트팀의 첫 번째 결실이다. 집사에는 전문 ‘펫 컨설턴트’ 4명이 상주하며 반려동물 종류와 생애주기에 맞는 상품을 추천해준다. 오븐에서 쿠키 등 반려동물 간식을 직접 만들어 먹이는 ‘라이브 키친’을 매장 한쪽에 마련했다.
CJ몰은 반려동물 전용관 ‘올펫클럽’을 선보였다. 기존 반려동물 쇼핑몰과 달리 ‘우리 아이 정보 등록’ 코너에서 반려동물 신상정보를 입력하는 등록제로 운영한다. 반려동물 성별과 나이, 품종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반려동물 카페 이용권, 사진 스튜디오 촬영권, 맞춤옷 제작 서비스, 보험, 장례 서비스도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3년 안에 회원 수 10만명 돌파가 목표다.
반려동물 카페를 넘어 사람과 반려동물이 함께 드나드는 ‘펫프렌들리’ 레스토랑, 호텔과 같은 여가 관련 서비스도 손쉽게 접할 수 있다. 낮 시간 대부분 혼자 집을 지켜야 하는 반려동물을 위한 산책 대행 서비스나 펫시터 서비스도 호황세다. 애견 돌봄 중개 서비스 ‘도그메이트’는 올해 설 연휴를 맞아 2월 거래율이 전월 대비 2배 가까이 늘기도 했다.
호텔업계도 러브콜을 보낸다. 지난해 11월 문을 연 그랜드머큐어앰배서더서울용산은 ‘멍 프렌들리’ 서비스를 개시했다. 추가 요금을 내면 몸무게 10㎏ 미만 반려견 두 마리까지 동반 투숙할 수 있다. 반려견 전용 목걸이와 기능성 샴푸 등을 제공한다. 인천 송도오크우드프리미어인천은 생후 12개월 이상, 무게 8㎏ 미만 반려견 두 마리까지 동반 투숙이 가능한 ‘펫친 패키지’를 선보였다. 노보텔앰배서더대구도 반려견 동반 가능 객실인 ‘펫블리룸’을 운영 중이다.
편의점도 달라졌다. 씨유(CU)는 전용 반려동물 용품 브랜드 ‘하울고’를 내놨다. 반려동물 용품 수요가 높은 지역 100곳을 선정해 시리우스, 더리얼, 아침애 등 프리미엄 애견 브랜드 상품으로 구성한 반려동물 용품존을 만들었다. 지난 3년간 반려동물 용품 매출 신장률을 분석한 결과, 2015년 30.3%에서 지난해 55.4%로 크게 뛰었다.
가전업계에서도 ‘펫’은 미래 성장 키워드다. 위닉스와 코웨이는 반려동물 전용 공기청정기를 내놨다. 반려동물 털 날림을 효과적으로 방지한다는 게 특징이다. 로봇청소기 전문기업 유진로봇도 반려동물 맞춤형 제품을 내놨다. 흡입력을 크게 높여 털 감김을 막아 좋은 평가를 얻었다.
가구업계도 펫 산업 성장의 수혜를 받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 KBS`슈퍼맨이 돌아왔다`에 나와 유아용 플레이하우스로 인기를 끌고있는 쁘띠메종은 반려견과 아이가 함께 있는 가정에서도 플레이하우스가 인기인 점에 착안, `펫퍼니싱(펫 + 가구)`이란 신조어를 만들어내며 `라스페라독`이란 이름의 펫 전용 리빙, 가구 제품들을 잇따라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가구 브랜드 알로프에서도 평소 가구, 소파를 긁는 반려묘의 습성을 역이용, `커브스크래쳐`란 제품을 론칭, 반려묘 가정에서 인기다.
강아지 제치고 펫 1인자 넘보는 반려묘
‘캣산업’ 급성장 특화 상품도 봇물
최근 반려동물 시장을 살펴보면 고양이가 그야말로 ‘대세’다. 고양이를 키우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반려동물 업계 역시 ‘고양이 집사’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내 반려묘 인구가 급증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반려묘 수는 233만마리로 2012년 116만마리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지난해 반려견 수(662만마리)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증가율로 따지면 반려견을 웃돈다. 고양이 산업이 성장하는 것은 통계에서도 나타난다. 유로모니터는 ‘2016년 한국 고양이 푸드 시장 규모가 1260억원으로 전년(970억원) 대비 26.2% 늘어났다’고 밝혔다. 강아지 푸드는 2016년 4270억원으로 고양이보다 액수는 컸지만 성장률(8%)은 미치지 못하는 모습이다.
반려동물 관련 용품 시장도 마찬가지다. 11번가에 따르면 반려동물 카테고리 전체에서 고양이 용품 매출 비중이 매년 상승하는 추세다. 2011년 23%에서 2014년 30%, 올해 들어서는 40%까지 올라서며 강아지 용품 매출을 바짝 따라잡고 있다. 지난해 거래액 상승률 역시 고양이(23%)가 강아지(17%)보다 높다.
원혜주 SK플래닛 11번가 반려동물 담당 MD는 “고양이는 워낙 독립적인 성향이 강해 특별한 교육 없이도 관리가 수월하다. 집에 있는 시간이 적은 1인 가구나 맞벌이 부부에게 적합하기 때문에 현대인 생활 패턴에 잘 부합한다. 여러 마리를 동시에 키우는 ‘다묘 집사’가 많고 길고양이에 대한 사회적 인식도 개선되면서 시장이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고양이만 겨냥한 특화 상품과 서비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리온에서 내놓은 ‘웰츠캣헤어볼케어’는 고양이들의 헤어볼 축적으로 인한 건강 문제를 해결한다. 고양이가 그루밍을 하며 삼킨 털이 뭉친 헤어볼이 쉽게 배출될 수 있도록 돕는 사료다. 대한사료는 최근 고양이 전용 사료 ‘이즈칸’ 2종을 선보이기도 했다. 중성화 수술 후 과체중 위험이 크고 결석이 생기기 쉬운 고양이 특성을 고려한 기능성 사료다.
 애경에서는 지난 2월 프리미엄 고양이 모래 ‘휘슬리얼샌드블랙’ 판매를 시작했다. 고양이 전용 화장실이나 호텔, 또 ‘마마캣’ ‘고양이닷컴’ 같은 고양이 전용 온라인 쇼핑몰도 성업 중이다.
박세준 마마캣 대표는 “독립적인 성향을 지닌 덕분에 키우기 수월한 이유도 있지만 차가운 이미지의 고양이가 부리는 애교가 치명적이다. 개냥이(개+고양이)라는 신조어가 생겼을 정도로 사람에게 살갑게 구는 고양이도 많다”고 반려묘 인기의 배경을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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